꼭 맛봐야 할 섹시한 4가지 요리

초계(草溪) |

西施舌 | 贵妃鸡 | 貂蝉豆腐 | 昭君鸭

서시(西施)와 왕소군(王昭君), 초선(貂蝉), 양귀비(杨玉环)는 중국의 4대 미녀이다. 그 중 서시(西施)가 으뜸으로, 서시는 미의 화신이자 대명사로 통한다. 이들 4대 미녀는 “물고기가 물속으로 내려앉고(沉鱼), 기러기가 떨어지며(落雁), 달이 구름 뒤에 숨고(闭月), 꽃을 수줍게 한다(羞花)”는 일화가 전해질 만큼 예뻤다. “闭月(폐월)”은 초선(貂蝉)을, “羞花(수화)”는 양귀비(杨贵妃)를, “沉鱼(침어)”는 서시(西施)를 ,“落雁(낙안)”은 소군(昭君)을 각각 일컫는 말이다.

전해지는 이야기에 따르면 사실 초선은 한쪽 눈은 크고 한쪽 눈은 작았다. 보통 사람들 역시 일반적으로 눈이 다 짝짝이지만 크게 차이 나지 않는 이상 구별 하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초선은 심한 짝눈이었다. 서시는 유명한 큰 발이었고, 왕소군은 어깨의 높이 차이가 많이 났다. 양귀비는 그런대로 괜찮아 표면적으로는 정상이었고 그 당시의 미의 관점에 매우 부합했지만 매우 뚱뚱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양귀비는 특히 암내가 심했다. 그래서 그녀는 목욕을 많이 했다. 이렇듯 중국의 4대 미녀라 할지라도 결점은 모두 있었다. 현재의 미의 관점이라면 이들 역시 미인에 속하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나 이들은 중국인들 마음속에 여전히 4대 미인으로 전해져 내려온다. 시공간을 초월해 중국인의 문화 속에 풍부한 소재로 전승되고 있는 것이다.

이들 4대 미인의 이름을 딴, 중국매체에서 소개됐던 이른바 “중국에서 가장 섹시한 4가지 요리”를 소개한다.

1. 서시와 서시혀(西施舌)

중국 최고의 미녀 서시에 대해 민간에서 내려오는 전설은 아주 많다. 또한 중국의 요리 역사와 서시에 얽힌 이야기 역시 적지 않다. 서시의 죽음에 대해서 여러 이야기가 내려오는데 복건성의 유명한 요리 “서시혀 볶음(炒西施舌)”에 얽힌 전설 중에 다음과 같은 얘기가 있다. 춘추전국시대에 월왕(越王) 구천이 오(吴)를 멸망시키자 그의 부인이 몰래 사람을 시켜 돌을 서시의 몸에 매달아 깊은 바다에 매몰시켰다. 그 후로 연해바다의 진흙 속에 사람의 혀와 비슷한 대합조개가 나타났는데, 사람들이 이것을 ‘서시혀’라 부르기 시작했다고 한다.

“서시혀(西施舌)”는 대합조개의 일종으로서 연체생물 패류에 속한다. 육질이 부드러워 볶고(炒), 무치고(拌), 삶은(炖) 형태로 요리하는데 한번 맛을 본 사람은 잊지 못할 정도로 그 신선한 맛이 일품이라고 한다. 이렇듯 ‘서시혀’는 조개자체 이름이기도 하고 그것을 재료로 하여 만든 요리를 가리키기도 한다. 민간에 내려오는 얘기에 의하면 당현종이 산동 노산에 유람을 갔을 때 그곳의 요리사가 서시혀로 만든 국을 끓어 올렸는데 온갖 진수성찬을 맛본 당현종도 그 맛에 고개를 끄덕이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고 한다.

일부 지역에서는 찹쌀가루로 반죽을 낸 다음 대추, 호두, 매실 등 10여가지 과일을 한데 빻아 소로 만들고 혀 모양으로 된 모형에 넣어 모양을 낸다. “서시혀”는 삶거나 기름에 튀겨 먹을 수 있으며 색상이 아름답고 맛이 상큼하고 담백해 많은 사람들의 인기를 끌고 있다.

2. 양귀비와 귀비계(贵妃鸡)

양귀비의 이름을 딴 요리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귀비계’이다. 이것은 상해의 유명한 요리사가 개발한 것으로 살찐 암탉에 와인을 넣어 만든 것이다. 그 향기가 사람을 취하게 한다는 뜻에서 “귀비계”라는 이름을 얻게 되었다. 서안에도 다른 한가지 “귀비계”가 있는데 이 요리는 주로 닭 가슴살과 파, 버섯, 조미용 술 등을 소로 넣어 만든 만두이다.

3. 초선과 초선두부(貂蝉豆腐)

초선두부를 “미꾸라지가 두부 속을 누빈다”는 뜻의 ‘니츄쭈안떠우푸(泥鳅钻豆腐)’ 라고도 한다. 미꾸라지는 교활하고 간사한 동탁을 비유하는데 뜨거운 국속에서 미꾸라지가 어쩔 줄을 몰라 차가운 두부 속에 파고 들지만 결국 삶아 먹히는 것에서 이름이 유래된 것이다. 또한 왕윤이 초선을 바쳐 미인계를 사용한 이야기를 연상해 “초선두부”라 지었다는 설도 있다. 이 요리는 두부가 하얗고 맛이 담백하며 약간 맵고 고소한 특징을 갖고 있다.

민간요리 중에는 “초선탕원”도 있다. 전설에 의하면 왕윤은 사람을 시켜 일반 탕원 속에 생강과 고추를 첨가해 동탁에게 대접했는데 동탁은 색상이 하얗고 맛이 매운 “초선탕원”을 먹고 정신을 못 차려 타살 당했다고 전해진다.

4. 왕소군과 소군오리(昭君鸭)

초나라에서 태어난 왕소군은 정략결혼에 의해 고향을 떠난 후 그곳의 음식이 입에 맞지 않았으나 당면과 밀가루 튀김을 넣어 만든 오리국은 좋아했다. 그 뒤로 사람들은 당면, 밀가루 튀김과 오리고기를 함께 넣어 만든 요리를 “소군오리”라 불렀으며 이것이 오늘날까지 전해지고 있다.

A monthly posts

Latest Post

세계100대코스 멕시코 “디아만테 카보 루카스 골프클럽”

November 4, 2019

41.1983년 개장한 말레이시아 최초 로열 셀랑고르 골프클럽 (The Royal

세계100대코스 멕시코 “디아만테 카보 루카스 골프클럽”

July 29, 2019

40. 세계 100대 코스 멕시코 “디아만테 카보 루카스 골프클럽”

일본 정부 한국의 '사법주권' 모욕, ‘경제전쟁’ 도발

July 28, 2019

일본 정부가 한국 대법원 판결이 틀렸다고 공격을 퍼부으며 한국의 '사법주권'을 모욕하는

※현 아베 정부가 뒤집은, 1965년 한일청구권협정에 관한 2000년 이전까지 일본 정부의 입장

July 28, 2019

1. 1965.11.5. 시이나 외상, ‘일본국과 대한민국 사이의 조약 및 협정

※ 2005년 민관공동위원회 ‘백서’의 주요 부분 소개

July 28, 2019

조선일보(2019.7.17. 및 7.19. 기사)와 중앙일보(2019.7.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