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알프스 등반 주의사항

안전한 등산을 위한 주의사항

일본 알프스 지역은 험준한 산악지대가 많고 기상상태가 급변하기도하고 여름에도 눈이 남아있기 때문에 위험한 상황이 자주 발생합니다. 이러한 특성을 충분히 이해하여 무리 없는 등산계획과 충분한 장비를 갖춘 후 안전하고 즐겁게 등반하시기 바랍니다.

체력과 기술에 맞는 산을 선택하고 스케줄은 여유 있게
무리한 행동은 행동은 사고를 이어진다는 점을 유념하고 자신의 체력과 기술, 경험에 적합한 코스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낮은 산부터 경험을 쌓고 오르고 싶은 산이 아니라 오를 수 있는 산을 선택합시다. 등산신고서*를 반드시 제출하고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여 산악보험에도 가입하시기 바라며, 또한 일본등산정보 사이트를 통해 사전에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등산신고서 제출에 대한 한글판 안내 사이트
http://www.go-nagano.net/ko/climbing

ㅇ 등산신고서는 등산로 입구, 나가노현 관광안내 사이트 등에서 입수할 수 있으며, 일본산악가이드협회에서 운영하는 인터넷등산신고 접수시스템(compass : http://www.mt-compass.com)을 통해서 온라인 등록 가능
일본 알프스 등산계획서(pdf한글)

현지 산악가이드 함께~
등산 멤버 중 리더의 역할과 책임은 아주 중요합니다. 판단력, 기술력, 통솔력을 가지고 있고 현지 산악지형에 정통한 산악가이드와 동행할 것을 권장합니다.

필요한 장비 휴대
조난사고를 당한 사람 중에는 장비가 부실한 경우가 많습니다. 경험자나 등산용품 전문점의 조언을 받고 등산할 산과 시기에 맞는 장비를 준비해야 합니다.

입산 前 등산기간 중 일기예보 확인
잘못된 날씨 판단으로 철수 시기를 놓쳐서 조난을 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날씨 확인과 빠른 판단이 생사를 가른다는 점을 유념하여 날씨변화에 주의하고 악천후 시에는 모든 행동을 중단해야 합니다. 앞으로 나아가는 용기가 아니라 멈추는 용기가 중요합니다.

매너를 지켜서 사고를 미연에 방지
“오르는 사람 우선”, “산측면에서 대기”, “일찍 출발 일찍 도착” 등 등산예절은 주변 등산객과 산장에 대한 배려이며 사고방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저녁 늦게 산장에 도착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합시다.

정해진 등산로 이용
산에서 정해진 등산로를 이용해야 합니다. 길가에 있는 초원이나 꽃밭에 들어가지 마십시오.

정상은 통과지점일 뿐, 하산할 때 더 세심한 주요가 필요
조난사고는 허리와 다리에 피로가 쌓인 하산할 때 주로 발생합니다. 집중력이 떨어지고 체력소모가 많은 하산時에는 세심한 주요가 필요합니다. 무사히 귀가하는 것이 최종목표입니다.

등산은 스포츠, 관광기분은 조난사고를 초래
스포츠에서 시합 전에 트레이닝을 하고 작전을 세웁니다. 등산도 스포츠입니다. 관광한다는 기분으로 본인의 안전문제를 타인에게 맡겨버리면 자신의 생명을 지키지 못합니다. 등산은 자기 책임이지만 구조요청을 받고 출동하는 구조대는 ‘목숨을 걸고’ 구조에 나선다는 점을 하십시오.

자연보호에 협조
등반時에 많은 행동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동식물, 곤충, 고목, 떨어진 나뭇가지, 낙엽 등을 채집, 이동, 반출할 때는 반드시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겨울산 등반을 위한 주의
겨울철의 알프스 등반은 매우 힘든 일입니다. 여름산과 같은 등산로는 없고, 아이젠을 사용해야 걸을 수 있을 정도로 상당한 체력이 필요합니다. 저체온증, 동상, 눈사태를 당할 우려가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top

가노현 알프스 산악지역 등산시 주의사항(전문가 조언)

나가노현 알프스 산악지역 등산시 주의사항으로서 다년간 동 지역을 등반 및 종주 경험이 있는 베테랑 산악인이며, 前 산악구조대원으로 활동하신 재일교포 산악구조 전문가의 조언을 아래와 같이 소개합니다. (인터뷰 일자 : 2016.6.17)

1. 종주를 할 경우, 산장을 미리 예약하고 산행은 아침 일찍 시작하여 되도록 3시 이전에 산장에 도착하도록 한다.
ㅇ 산악지역의 날씨는 급변하기 쉬워 악천후를 만날 가능성이 항상 있고, 해가 지면 조난 가능성이 더욱 높아지므로 일몰 시간 이전 여유를 두고 산장에 도착하도록 한다.

2. 반드시 4-5인 정도의 그룹으로 산행을 하며, 산악경험이 풍부한 이를 리더로 선정하여 선두에 서게 하고, 후미에는 그 다음으로 산악경험이 많은 이를 선발하여 낙오하는 이가 없는지 모니터링을 하도록 한다.

ㅇ 나홀로 산행은 조난의 가능성이 커지고 조난을 당했을 경우 발견되는 시점이 늦어지므로 자제히도록 한다.(부득이 할 경우 자기책임하에 모든 것이 이루어지도록 할 것) 또한 그룹의 멤버가 6인 이상이 되면 전체 통솔이 어려워지므로 반드시 4-5인 체제를 유지하도록 한다.

3. 일정을 짤 때에는 반드시 1-2일 정도의 ‘예비일’을 일정 마지막에 넣는다. 기상상황이 악화되어 산장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질 수 있는 상황을 대비하기 위함이다.
ㅇ 항공 일정 등에 맞추기 위해 무리하게 산행을 추진하는 경우, 마음에 조급함이 생겨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예비일을 반드시 기산하도록 한다.

4. 방한 대책을 철저히 마련해야 한다. 되도록 바람막이, 방수, 방한 효과가 있는 고어텍스 재질의 등산복을 착용하고 방한장구들을 빠짐없이 구비한다. 고산지대로 갈수록 나무 등 식물이 없어 우천시 비를 피할 수 없으며 그대로 맞을 수 밖에 없다. 옷이 물에 젖은 채로 강한 바람을 장시간 맞을 경우 저체온증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또한, 고산지대는 한 여름에도 기온이 낮은 곳이 많으며, 8월 말경에는 새벽 무렵 얼음이 어는 곳도 있음을 유념해야 한다.

5. 모든 산행은 철저히 ‘자기 책임’하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진행해야 한다.

6. 조난의 경우를 대비하여 반드시 등산신고서를 제출한다. 등산신고서는 나가노현 홈페이지 등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등산로 입구에 위치한 우체통에 투함한다. 이는 조난시 조난자의 위치를 구조대가 추적하는 데 유용하다.

top
자료원: 주 니가타 대한민국 총영사관
(자료 출처 : 나가노현 고마케타케市 제작 중앙알프스 산악지도)

일본한인정보

A monthly posts

Latest Post

세계100대코스 멕시코 “디아만테 카보 루카스 골프클럽”

July 29, 2019

40. 세계 100대 코스 멕시코 “디아만테 카보 루카스 골프클럽”

일본 정부 한국의 '사법주권' 모욕, ‘경제전쟁’ 도발

July 28, 2019

일본 정부가 한국 대법원 판결이 틀렸다고 공격을 퍼부으며 한국의 '사법주권'을 모욕하는

※현 아베 정부가 뒤집은, 1965년 한일청구권협정에 관한 2000년 이전까지 일본 정부의 입장

July 28, 2019

1. 1965.11.5. 시이나 외상, ‘일본국과 대한민국 사이의 조약 및 협정

※ 2005년 민관공동위원회 ‘백서’의 주요 부분 소개

July 28, 2019

조선일보(2019.7.17. 및 7.19. 기사)와 중앙일보(2019.7.18.

세계100대 코스 멕시코 로스 카보스의 퀴비라(Quivira) 골프클럽

July 21, 2019

39. 세계100대 코스 멕시코 로스 카보스의 퀴비라(Quivira) 골프클럽

PGA투어가 열리는 파3홀코스-미국 미주리주 “톱 오브 더 록(Top of the Rock)” 골프코스

July 21, 2019

38. PGA투어가 열리는 파3홀 코스 - 미국 미주리주 “톱 오브 더 록 (To